시카고 대학교 The University of Chicago는 현재 명성있는 학교이지만, 1890년 부호인 존 데이브슨 록펠러에 의해 세워진 후 30여년간은 그저 그런 대학으로 취급되었다고해요. 이후 1929년 로버트 허치슨이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대학의 발전론을 고민하다가 The Great Book Program을 시작하여, 100권의 인문고전책 리스트를 다 외울정도로 읽은 학생만 졸업하게 하는 시카고플랜 교육을 실시했다고 합니다.
개교 이후
관념을 행위와 관련시켜 파악하고, 인간의 지식이 가지고 있는 실천적 유용성을 중요시하는 철학적 태도인 프래그머티즘(pragmatism)의 근거지로 사화학, 교육학, 자연과학 분야에서 눈에 띄는 발전을 했으며, 1942년 엔리코 페르미 교수에 의한 최초의 원자로 운전을 비롯하여 원자과학, 의학, 인구학, 인류학, 소년범죄학 등 우수한 연구분야가 많습니다.
4년 간의 교육과정이 인문고전독서에 집중되면서 졸업할 때 한 가지 책을 롤모델로 삼아서 졸업하게 함으로써 현재까지 91여 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독서 효과의 파급력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것 뿐만 아리나 다음의 과제도 주어지는데요.
1. 모델을 정하라 : 너에게 가장 알맞는 모델을 한명 골라라.
2. 영원불면한 가치를 발견하라 : 인생의 좌우명이 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하라.
3. 발견한 가치에 대해 꿈과 이상을 가져라.
또한 '존 스튜어트 밀' 독서법을 따르게 하고 있습니다.
1. 철학 고전 저자를 쉽게 설명한 책을 읽는다.
2. 철학 고전을 통독, 이해가 잘되지 않더라도 소리내어 읽는다.
3. 정독한다. 이해되지 않는다면 이해가 가능할때까지 되풀이해서 읽는다. 특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크게 소리 내 읽는다.
4. 노트에 중요 구문 위주로 필사하며 통독한다.
독서수업은 1주 3시간 수업을 10주 단위로 진행, seminar와 tutorial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판적 독해와 주요 문장에 대한 토론에 중점을 둡니다.
1. Seminar: 3-4문장
2. Tutorial: 깊이 분석한 1-2문장
학년별 필독해야하는 책 리스트 다음과 같습니다.
1학년
Week | 책 제목 / 지은이 | 원문 | ||
Autumn | Seminar | 1-3 | 안티고네/플라톤 | Introduction; Sophocles, Antigone |
4-6 | 소크라테스의 변명. 크리톤/플라톤 | Plato, Apology and Crito | ||
7-10 | 죄와벌/도스토예프스키 | Dostoevsky, Crime and Punishment | ||
Tutorial | 1-10 | 메논/플라톤 | Plato, Meno | |
Winter | Seminar | 1-5 | 역사/헤로도토스 | Herodotus, The History (selections) |
6-10 | 오레스티아 3부작/아이스키로스 | Aeschylus, Oresteia | ||
Tutorial | 1-10 | 니코마코스 윤리학/아리스토텔레스 | Aristotle, Nicomachean Ethics | |
Spring | Seminar | 1-3 | 군주론/마키아벨리 | Machiavelli, The Prince |
4-6 | 리바이어던/홉스 | Hobbes, Leviathan (selections) | ||
7-8 | 두 번째 담론/루소 | Rousseau, Second Discourse | ||
9-10 | 폭풍우/셰익스피어 | Shakespeare, The Tempest | ||
Tutorial | 1-10 | 비극/셰익스피어 | Shakespeare, Tragedy |
2학년
Week | 책 제목 / 지은이 | 원문 | ||
Autumn | Seminar | 1-3 | 오이디푸스왕/소포글레스 | Sophocles, Oedipus the King |
4-6 | 시학/아리스토텔레스 | Aristotle, Poetics | ||
7-8 | 박코스 여신도들/에우리피데스 | Euripides, The Bacchae | ||
9-10 |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셰익스피어 | Shakespeare, Antony and Cleopatra | ||
Tutorial | 1-10 | 일리아드/호메로스 | Homer, The Iliad | |
Winter | Seminar | 1-6 | 오디세이/호메로스 | Homer, The Odyssey |
7-8 | 젊은 예술가의 초상/제임스 조이스 | Joyce,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 ||
9-10 | 자기만의 방/버지니아 울프 | Woolf, A Room of One's Own | ||
Tutorial | 1-10 | 국가론/플라톤 | Plato, The Republic | |
Spring | Seminar | 1-2 | 몽테뉴의 수상록/몽테뉴 | Montaigne, Essays |
3-4 | 팡세/파스칼 | Pascal, Pensées | ||
5-8 | 도덕의 계보/니체 | Nietzche, On the Genealogy of Morals | ||
9-10 | 꿈의 해석/프로이트 | Freud,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 ||
Tutorial | 1-10 | 성경(창세기, 욥기, 마태복음) | Bible (Genesis, Job, Matthew) |
3학년
Week | 책 제목 / 지은이 | 원문 | ||
Autumn | Seminar | 1-2 | 물리학(Bk. I, ch. 1; Bk. II)/아리스토텔레스 | Aristotle, Physics (Bk. I, ch. 1; Bk. II) |
3-4 |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루크레티우스 | Lucretius, The Nature of Things | ||
5-7 | 자연철학의 수학적 원리/뉴턴 | Newton, Principia (selections) | ||
8-10 | 종의 기원/다윈 | Darwin, On the Origin of Species (selections) | ||
Tutorial | 1-10 | 소설 | Novel | |
Winter | Seminar | 1-6 | 아이네이스/베르길리우스 | Virgil, The Aeneid |
7-10 | 고백록/아우구스티누스 | Augustine, Confessions | ||
Tutorial | 1-4 | 원론/유클리드 | Euclid, Elements (Bk. I) | |
5-10 | 성찰/데카르트 | Descartes, Meditations | ||
Spring | Seminar | 1-3 | 법(신학대전 중 법률론)/토마스 아퀴나스 | Aquinas, Treatise on Law |
4-5 | 통치론/존 로크 | Locke, Second Treatise on Government | ||
6-10 | 도덕형이상학 정초/칸트 | Kant, Grounding for the Metaphysics of Morals | ||
Tutorial | 1-10 | 신곡/단테 | Dante, Inferno |
4학년
Week | 책 제목 / 지은이 | 원문 | ||
Autumn | Seminar | 1-3 | 향연/플라톤 | Plato, Symposium |
4-7 | 그리스와 로마의 삶/플루타르코스 | Plutarch, Lives of the Noble Greeks and Romans (selections) | ||
8-10 | 오만과 편견/제인 오스틴 | Austen, Pride and Prejudice | ||
Tutorial | 1-10 | 펠로포네소스 전쟁/투키디데스 | Thucydides, The Peloponnesian War | |
Winter | Seminar | 1-4 | 정치학/아리스토텔레스 | Aristotle, Politics (Bks. I, III) |
5-7 | 국부론/아담 스미스 | Smith, Wealth of Nations (selections) | ||
8-10 | 자본과 공산당 선언/칼 마르크스 | Marx, Kapital (selections) and The Communist Manifesto | ||
Tutorial | 1-10 | 서정시 | Lyric Poetry | |
Spring | Seminar | 1-2 | 미국 독립 선언서, 헌법, 연방주의자10+51 | Declaration of Independence, Constitution, Federalist 10 + 51 |
3-5 | 인간과 시민의 권리 선언; 버크, 프랑스 혁명에 대한 성찰 | Declaration of the Rights of Man and Citizen; Burke, Reflections on the Revolution in France | ||
6 | 제2대 취임 게티즈버그 연설/링컨 | Lincoln, Gettysburg Address, Second Inaugural | ||
7-10 | 빌러비드/토니 모리슨 | Toni Morrison, Beloved | ||
Tutorial | 1-10 | 파이돈/플라톤 | Plato, Phaedo |
위의 인문고전 리스트는 시카고 대학 홈페이지에 있는 Basic Program of Liberal Education 내용을 그대로 옮겼습니다.
https://graham.uchicago.edu/programs-courses/basic-program/core-curriculum
Human beings have an inalienable right to invent themselves.
인간은 양도할 수 없는 자기 계발권리를 지닌다.
-Germaine Greer-
무엇보다 위의 필독 리스트는 제 자신에게 추천하고, 많은 학생들이 독서의 힘에 대해 공감하고 실천하길 바랍니다.
'알자! > 읽자!(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룰루밀러 지음/정지인 옮김/곰출판) (6) | 2023.02.26 |
---|---|
1929년 은일당 사건기록 -사라진 페도라의 행방- (무경, 부크크오리지널) (0) | 2023.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