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자!/이모저모

특허권 명의이전변경 권리이전 무료셀프로 하는 방법

by 드론타고 여행 2023. 3. 31.
반응형

특허등록권 명의이전 권리이전을 하고자 하면 당연히 변리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저는 권리관계가 복잡하지 않고 비용을 아껴보고자 직접 해보았습니다.

 

1. 사전작업 몇 가지 

(1) 등록권리자 특허고객번호 받고 공인인증서 등록하기 

등록권리자는 특허권을 양수받을 주체로 특허로 사이트에 들어가서 특허고객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https://www.patent.go.kr/smart/portal/Main.do

(2) 양도증과 등록의무자 인감증명서(법인인감증명서) PDF파일로 준비하기 

양도증 한글파일 양식

양도증 양식.hwp
0.03MB

 

 

 

2. 등록의무자가 특허로에 로그인해서 신청/제출 메뉴-> 국내출원-> 명세서/서식 작성 클릭  

 

3. 맨 아래 웹작성/제출 클릭 

4. 등록절차서류 클릭해서 권리이전등록신청서에서 해당 서류 클릭하기. 저같은 경우는 지분 전부를 이전하는거라 권리의 전부이전등록신청서를 클릭했어요.   

5. 신청서류 작성하기

등록권리자에 특허권 양수받을 사람(또는 법인) 정보 넣기

등록의무자에 특허권 양도할 사람(또는 법인) 정보 넣기

등록대상의 표시에 특허번호 넣기

납부금액란에 자동으로 표기되는거 이외에 인지세는 본인이 입력. 1단계로 2만원 입력되었어요. 

첨부서류에 PDF로 만든 양도증과 인감증명서(법인인감증명서)첨부하기 

 

6.맨 위 오른쪽 작성완료 및 서명란 누르고 화면 바뀌어 지시하는 사항대로 하기 전자서명은 양도인 양수인 모두 해야하므로 양수인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좋고, 아니면 양수인이 따로 특허로로 로그인해서 전자서명 가능함. 

6. 양수인 로그인 화면에서 수수료관리->수수료납부로 들어가 조회하면 내야할 금액 뜨고 계좌이체, 카드납부, 핸드폰 결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총 94600원 납부했어요. 

 

혹시 몰라 문의전화로 접수이상없음 확인하고 기다리는 중이에요.3-4일 걸린대요.  어렵지는 않은데 실수할까봐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 같습니다. 제가 했던 시행착오를 다른 분들은 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올립니다. 

728x90

댓글